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정보

MBTI E I 차이 쉽게 이해하기

by 콜레올로지 2021. 11. 17.

MBTI라고 검사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MBTI를 100% 신뢰할 순 없지만 저와 제 주변 지인들의 검사 결과를 대입해봐도 정말 똑같은 면도 있는 반면에 아예 맞지 않는 부분도 있어서 놀랐습니다. 다양한 유형 중에서도 오늘은 MBTI E와 I타입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번에는 S와 N유형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 E와 I타입은 어떤 점들이 다른지 살펴보고 혹시라도 해당되는 분들은 한번 비교해보시면 재밌는 시간이 되실 것 같습니다.

MBTI에 대하여

MBTI란?

MBTI는 2차 세계대전 당시에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시작한 시점 이들의 선호하는 경향과 성격들을 구분하여 본인들에게 맞는 직무를 찾을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고 전해지며, 16가지 심리유형 중 본인에게 맞는 1가지 유형을 분류하는 검사도구로써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보고서 문항을 통하여 선호하는 경향과 성격을 찾고 이러한 검사 결과를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검사입니다. 최근에는 10~12분 내외로 끝나는 간단한 검사로써 학교 혹은 군대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MBTI 유형 종류

MBTI 유형은 내향(I), 외향(E), 감각(S), 직관(N), 감정(F), 생각(T), 판단(J), 인식(P) 이라는 8가지의 선호 경향에 따라 16가지의 심리유형으로 결정됩니다. 8가지의 유형은 다시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는데 2개씩 묶어서 내향과 외향, 감각과 직관, 감정과 생각, 판단과 인식으로 분류됩니다. 각 카테고리마다 개인의 선호도가 높은 한 가지씩 성향이 정해지면 각 카테고리의 성향을 대표하는 이니셜로 이루어진 16가지 유형의 조합이 탄생하게 됩니다. 16개의 MBTI 유형 종류는 이와 같습니다. INFJ, INFP, ENFJ, ENFP, ISTJ, ISFJ, ESTJ, ESFJ, ESTP, ESFP, INTJ, INTP, ENTJ, ENTP, ISTP, ISFP 유형이 있습니다.

 

16가지 MBTI 유형의 대표적인 특징
INFJ 공동체의 이익을 중요시하는 성격입니다. ESTP 느긋하고 타협을 잘하며 문제해결에 능숙합니다.
INFP 온화하고 겸손하며 삶의 여유를 만끽합니다. ESFP 상상력이 풍부하고 순발력이 뛰어납니다.
ENFJ 사교적이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할 줄 압니다. INTJ 강한 의지력과 독립적이며 분석력이 뛰어납니다.
ENFP 상상력이 풍부하고 순발력이 뛰어납니다. INTP 과묵하고 분석적이며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ISTJ 책임감이 강하고 매사에 철저하며 보수적입니다. ENTJ 철저하고 통솔력이 있으며 단호한 성격입니다.
ISFJ 인내심이 강하고 차분하며 헌신적입니다. ENTP 독창적이며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합니다.
ESTJ 체계적이고 사실적인 목표설정에 뛰어납니다. ISTP 과묵하고 분석적이며 적응력이 강합니다.
ESFJ 친절하고 사람에게 관심과 동정심이 많습니다. ISFP 온화하고 겸손하며 삶의 여유를 만끽합니다.

MBTI E와 I의 차이점

두 유형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전에 E와 I의 특성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두가지 유형의 특성을 알아야 어떤 점이 다른지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MBTI E (외향형)

외향적인 사람은 주로 외부 세계에 관심의 초점을 두고 있으며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고 외부의 자극과 정보를 통해 배우는 방식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자기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자신을 숨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남들과의 관계를 통해 에너지가 충전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MBTI I (내향형)

반면, 내향적인 사람은 외면보다 본인의 내면에 더욱 집중하고 주의하는 편이며, 활동적인 것보다는 조용하고 내적 활동을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실행을 옮기기 전 충분히 생각을 하는 편이며, 문제 해결을 위해 오랜 시간 생각을 하고 자신의 생각을 조심스럽게 말하는 성격입니다. 말을 하는 것보다는 글로 표현하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며 먼저 경험하기보다는 이해한 후 경험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외향형과 다르게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에너지가 충전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E와 I의 비율

S와 N의 비율은 지난번에 8:2비율로 극명하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E와 I는 그러한 차이가 없이 비슷비슷하다고 합니다. 주변에만 살펴봐도 내향적인 사람들과 외향적인 사람들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편견은 금물

'E형은 적극적이고, I형은 소극적이다' 라는 말은 틀린 말입니다. 또한 소극적이라는 말이 더 안 좋은 쪽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 또한 잘못된 판단이며 서로 다를 뿐이라고 합니다. 두 유형의 차이점은 에너지의 방향이 자신의 외부인지 내부인지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으로써 대인관계에서는 적극적이지만 스스로의 경험과 생각으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I형도 있고, 대인관계에는 소극적이지만 타인과의 관계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E형이 있는 것처럼 다양한 인식이 필요하며 둘 중에 좋고 나쁜 것은 없으니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정도로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MBTI의 의미와 16가지의 대표적인 유형들의 대표적인 특징, 그리고 16가지의 유형중에 MBTI E와 I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살펴봤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어느 것이 좋고 안 좋고에 대해서 나눈 것이 아니고 본인의 성향이 맘에 들지 않거나 좋지 않아서 다른 성향이 되기 위해 본인의 성향을 고치려는 행위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신의 성향에 대한 일반적인 성향일 뿐이지 검사 결과와 똑같이 행동하거나, 아예 반대로 행동하는 것과 같은 행동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MBTI에 대해 더 알아보기

 

MBTI S N 차이 쉽게 이해하기

MBTI에는 다양한 유형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크게는 S유형과 N유형으로 많이 나누고, E유형과 I유형으로도 나누기도 합니다. 100% 신뢰할 순 없지만 정말 똑같은 면도 존재하고, 혹여라도 본

jaya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