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정보

무화과 효능 5가지와 먹는 법

by 콜레올로지 2021. 10. 12.

 

 

9월부터 11월까지 제철과일인 무화과는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 재배되어 온 과일로 알려져 있으며,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던 과일로써 과일의 여왕으로 불려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무화과의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무화과 먹는 법 썸네일
제철 무화과

무화과의 효능

 

1. 소화개선

무화과의 효능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소화개선에 탁월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장운동을 도와주면서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 항암효과

무화과에는 루테인, 카로틴, 폴리페놀, 벤즈알데히드, 쿠마린 등과 같은 항암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염증 등 항암효과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3. 면역력 증가

무화과에는 강한 항산화를 자랑하는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피로 해소는 물론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체내 노폐물을 원활히 배출을 하여 피부를 깨끗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주어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4. 눈 건강

무화과에는 시력을 개선하는데 좋은 루테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눈의 망막 변성을 막아주고 시력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도 전체적인 안구 노화에 좋은 성분이기에 백내장이나 황반변성과 같은 질병에도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5. 혈당 수치 개선

무화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륨과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언급했는데, 이 성분들이 혈당의 조절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이 널리 퍼지면서 당뇨를 가진 사람들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 먹는 법

 

1. 무화과 칼로리

무화과의 먹는 법을 알기 전에 무화과의 칼로리는 100g당 40kcal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로리 부담이 적은 과일로써 평소 다이어트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2. 생과로 섭취

우리나라에서는 무화과를 생으로 많이 섭취합니다. 익기 시작하는 9월부터 10월까지 생과로 많이 섭취하고 있으며, 장기간 보관이 필요할 때에는 효소를 만들어 장기간 보관하기도 합니다.

 

3. 말린 무화과로 섭취

무화과를 흐르는 물에 가볍게 세척 후 슬라이스로 썰어서 말려준 후에 섭취하시면 더 오랜 기간 섭취하실 수 있으며 더욱 풍부한 영양성분들이 더욱 응축된 형태로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4. 무화과 효소로 섭취

효소를 만들 때에는 무화과를 흐르는 물에 잘 씻은 후 4등분으로 썰어 설탕과의 비율은 6:4 정도로 맞춰줍니다. 그리고 3개월 정도 1차 발효를 거친 후에 건더기를 건져내고 2차로 6개월 정도 추가 숙성을 시키면 맛있는 무화과 효소가 탄생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무화과의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인 만큼 제철 맞은 무화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해보시길 적극 권장드리며 다음에는 다른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