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정보

아보카도 효능과 먹는법

by 콜레올로지 2021. 10. 14.

 

이번 시간에는 세계 10대 푸드 중 하나인 아보카도 효능과 먹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아보카도 칼로리와 후숙 및 보관법에 대해서도 알아볼 예정이며 다양한 정보들이 있으니 참고해서 적용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아보카도-2개
아보카도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보카도 효능
  • 아보카도 칼로리
  • 아보카도 먹는법
  • 아보카도 후숙
  • 아보카도 보관법

 

아보카도 효능

1. 간 건강 개선

아보카도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해당 물질이 독소 배출이 잘될 수 있도록 원만한 해독작용을 이끌어주며, 간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해로운 물질들을 배출시켜줍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

아보카도에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다른 지방으로 인한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뇌졸중, 고혈압 등의 위험으로부터 노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풍부한 식이섬유

아보카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주며,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줘서 혈당의 갑작스러운 상승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4. 나트륨 배출

아보카도에는 칼륨이 풍부하며 이는 몸속에 쌓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돕습니다.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고 염증이 생길 가능성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5. 시력보호

아보카도의 효능 중 가장 큰 장점으로는 루테인과 아크산틴이 내장되어 있어서 자외선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합니다. 이로 인해 식단에 아보카도를 추가하면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의 위험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6.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아보카도에는 비타민B와 비타민E가 함께 함유되어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불포화지방산의 경우에는 피부의 점막을 막아주고 튼튼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습효과도 있기 때문에 톤을 밝고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활성산소를 없애서 다크서클과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7. 혈압과 부종 개선

아보카도 속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있는데 이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나트륨을 배출해주면서 혈압이 높거나 부종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염분의 과다 섭취는 혈압을 올리고 부종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칼륨이 풍부한 아보카도는 이를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8. 뇌 건강

아보카도에는 비타민B와 비타민E 외에도 오메가 3 지방산 성분이 포함되어있는데 이는 뇌의 기능과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하는 물질로써 뇌의 혈액 공급을 향상해 뇌 기능을 향상하고 건강한 뇌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칼로리

아보카도의 칼로리는 100g당 160kcal로 대략 1개는 262kcal라고 합니다. 다른 식품군에 비해서 과일인 아보카도의 칼로리는 비교적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살이 찌는 걸까요?

 

미국의 건강 및 영양조사에 따르면 하루 섭취량인 1/2개를 먹게 되면 체중감량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이유로는 식이섬유와 지방산, 비타민 등이 풍부한 과일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칼로리라도 어떤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고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하실 수 있으니 이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보카도 먹는 법

아보카도를 먹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손질이 필요합니다. 후숙이 완료된 말랑말랑한 아보카도를 세로로 반을 갈라주시면 큰 씨가 걸리는데 그걸 자르려 하지 마시고 씨를 중심으로 동그랗게 돌려가며 칼집을 낸 후 비틀어서 반을 쪼개 주면 됩니다.

 

아보카도-샌드위치
아보카도요리

 

1. 생으로 먹는 방법

후숙이 잘 되었다면 아보카도는 그냥 먹어도 비리거나 느끼하지 않습니다. 반 갈라진 아보카도를 숟가락으로 퍼서 먹어도 되며, 간장을 올려먹으면 단맛과 함께 간이 되어 더욱 맛있습니다.

 

2. 토스트·샐러드

아보카도는 다른 식재료와 잘 어울리는 과일로써 토스트와 같은 빵은 물론이고 샐러드 혹은 밥과 함께 같이 얹어서 먹으면 정말 맛있는 식재료입니다.

 

3. 구운 김

소금이 묻지 않은 생 김을 구워서 아보카도 조각을 올린 후 고추냉이 간장이나 겨자간장에 살짝 찍어먹으면 입맛이 없을 때 별미의 음식으로 한번 해 먹어 보시길 바랍니다.

 

 

아보카도 후숙 하는 방법

아보카도는 실온에서 후숙 해주셔야 합니다. 아보카도의 경우 보통 5~6일이면 후숙이 거의 완료되며, 후숙이 완료된 후에는 냉장보관을 해주시고, 보관을 잘해주시면 1~2주간 맛있는 아보카도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후숙이 잘 되었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짙은 녹갈색이면서 손바닥 전체로 살짝 쥐어봤을 때 약간의 탄력이 느껴지는 상태가 후숙이 잘 된 맛있는 아보카도라고 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보카도-요리하는-모습
아보카도손질

아보카도 보관법

아보카도는 어떠한 과일보다 쉽게 변질되는 과일로써 오래되면 갈색으로 번지게 되는데 나중에 먹으려다가 깜빡해서 부득이하게 폐기하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1. 실온 보관법

덜 익은 초록색 상태의 아보카도는 공기와의 접촉을 줄일 수 있도록 신문지 혹은 키친 페이퍼로 하나씩 싸서 보관해주시고, 색이 짙어질 때까지 실온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한 가지 팁으로는 사과와 함께 실온에서 보관해주시면 후숙이 더욱 맛있게 됩니다.

 

 

2. 냉장보관법

아보카도를 숙성을 시키지 않고 바로 냉장고에 넣으시면 안 됩니다. 숙성이 완료된 아보카도의 경우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해주시면 됩니다.

 

 

3. 먹다 남은 아보카도 보관법

반으로 잘랐다가 남은 절반의 보관은 공기가 닿지 않게 랩으로 감싸주시면 됩니다. 감싸주신 아보카도를 밀폐된 용기나 비닐봉지에 넣으셔서 잘 묶어서 냉장고에 넣어주시면 분해를 막아서 더욱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보카도의 효능과 먹는 법 외에도 칼로리, 보관법, 후숙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잘 참고하시면 아보카도를 더욱 맛있고 신선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