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정보

MBTI S N 차이 쉽게 이해하기

by 콜레올로지 2021. 11. 17.

MBTI에는 다양한 유형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크게는 S유형과 N유형으로 많이 나누고, E유형과 I유형으로도 나누기도 합니다. 100% 신뢰할 순 없지만 정말 똑같은 면도 존재하고, 혹여라도 본인의 잘못된 부분도 상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검사를 해보는데 이번 시간에는 S유형과 N유형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이 외에도 다양한 분석을 통해 MBTI를 쉽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MBTI에 대해서

MBTI란?

MBTI는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른 결과에 의해 수검자를 16가지 심리유형 중 하나로 분류하는 검사도구로써,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보고서 문항을 통해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 경향들이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일상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검사입니다. 개발은 2차 세계대전 당시에 개발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성들이 사회 진출을 시작하면서 이들의 선호 경향과 성격들을 구별 후 본인에게 맞는 직무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도록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MBTI 성격 종류

MBTI 유형은 내향(I), 외향(E), 직관(N), 감정(F), 생각(T), 판단(J), 인식(P)의 선호 경향에 따라 16가지 심리유형으로 결정됩니다. 8가지의 유형은 다시 내향과 외향, 감각과 직관, 감정과 생각, 판단과 인식 이렇게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며, 각 카테고리마다 개인의 선호도가 높은 한 가지씩 성향이 정해지면 각 성향을 대표하는 글자로 이루어진 16가지 유형의 조합이 탄생하게 됩니다. 16개의 MBTI 유형의 종류는 각 성향을 의미하는 대표글자로 이루어진 ISTJ, ISFJ, ESTJ, ESFJ, ISTP, ISFP, ESTP, ESFP, INTJ, INTP, ENTJ, ENTP, INFJ, INFP, ENFJ, ENFP 유형이 있습니다.

 

16가지 성격 유형의 대표적인 특성
ISTJ 책임감이 강하고 현실적이며
매사에 철저하고 보수적입니다.
INTJ 의지력이 강하고 독립적이며
분석력이 뛰어납니다.
ISFJ 차분하고 헌신적이며 인내심이 강하고
타인의 감정 변화에 주의를 기울인다.
INTP 지적 호기심이 높으며,
잠재력과 가능성을 중요시합니다.
ESTJ 체계적으로 일하고 규칙을 준수하며,
사실적 목표 설정에 뛰어납니다.
ENTJ 철저한 준비를 하며 활동적이고,
통솔력이 있으며 단호한 성격입니다.
ESFJ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친절하고 동정심이 많습니다.
ENTP 박학다식하고 독착적이며,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합니다.
ISTP 과묵하고 분석적이며 적응력이 강합니다. INFJ 높은 통찰력으로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공동체의 이익을 중요시하는 성격입니다.
ISFP 온화하고 겸손하며, 삶의 여유를 만끽한다. INFP 성실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개방적이고,
잘 표현하진 않으나, 내적신념이 강합니다.
ESTP 느긋하고 관용적이며 타협을 잘하고
현실적 문제 해결에 능숙합니다.
ENFJ 사교적이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할 줄 알며,
비판을 받으면 예민하게 반응하곤 합니다.
ESFP 호기심이 많으며 개방적이고,
구체적인 사실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ENFP 상상력이 풍부하고 순발력이 뛰어나며,
일상적인 활동에 지루함을 느낍니다.

MBTI S와 N의 차이점

두 가지의 차이점을 알아보기에 앞서 S와 N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두가지의 특성을 알아야 어떤 점이 다른지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MBTI S (감각형)

감각형의 경우에는 본인이 경험하지 않은 것에 대한 상상보다는 구체적인 사실을 알고싶어 합니다. 이는 어떠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에도 동일합니다. 현실주의, 원칙주의에 기반한 사람이 많으며 일을 배울 때에는 본인이 직접 경험해야 하며, 현실성 있는 계획을 세우는 성격이고 일관성 있는 일을 추구하는 성격입니다.

 

MBTI N (직관형)

직관형의 경우에는 감각형과 다르게 세부적인 부분 보다는 큰 그림을 보며, 세세한 정보를 듣는 것을 지루해합니다. 비유적이고 추상적인 부분이 많으며, 미래에 초점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래지향적이고 변화와 다양성을 좋아하여 새로운 시도를 좋아하며 매뉴얼을 따르기보다는 직관적으로 어떠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마디로 이상주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S와 N의 비율

우리나라 국민을 대상으로 서로 유형의 비율을 비교해보면 8:2정도로 심하게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80%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성향은 S성향이며, N성향의 경우에는 2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향 차이는 우리나라의 교육문화가 영향을 끼쳤다는 얘기가 대다수입니다.

 

일상에서의 감각형 S타입

현실주의인 S형은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대상에 접근하고 어떠한 질문을 받거나 어떠한 얘기거리를 풀어나갈 때 길고 자세하게 설명하는 편입니다. 또 세세하게 관찰하는 경향이 있고 직접 경험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대표적으로 사과를 봤을 때 외적인 요인과 맛, 식감과 같은 직접적으로 보이는 정보와 현실적인 묘사를 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일상에서의 직관형 N타입

이상주의인 N타입은 비유적이고 추상적인 묘사를 선호하며 어떠한 줄거리를 얘기할 때에도 두루뭉실하게 포괄적으로 대답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수들도 이런 유형에 따라서 가사를 쓰는 것에 차이가 많다고 합니다. N타입의 경우에는 시적 표현들이 많다고 하니 대표적인 가수로는 아이유가 있습니다. 생각의 폭이 넓고 자유롭지만 꼼꼼하지 못하고 세부적인 것들을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MBTI의 배경과 다양한 유형들, 그리고 이러한 유형들이 어떻게 탄생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고, 대표적으로 MBTI S와 N의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저는 감각형 MBTI S형이 나왔는데 여러분들은 어떤 타입으로 나오셨나요? 전 세계의 인종과 인구가 다양한만큼 16개의 유형으로 이를 분류할 수 있다는 것은 부족한 면이 있고, 부분적으로는 적용할 수 있지만 이런 결과에 맹신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니 재미로 봐주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MBTI에 대해서 더 알아보기

 

MBTI E I 차이 쉽게 이해하기

MBTI라고 검사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MBTI를 100% 신뢰할 순 없지만 저와 제 주변 지인들의 검사 결과를 대입해봐도 정말 똑같은 면도 있는 반면에 아예 맞지 않는 부분도 있어서 놀랐습니다. 다양

jaya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