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소식

임산부 코로나 백신 접종 시 주의사항

by 콜레올로지 2021. 10. 18.

배를-잡고있는-임산부
임산부

이번 시간에는 임산부가 백신을 접종해도 안전한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달 18일부터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지난 9일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 예약 첫날에만 산모 944명이 신청을 마감하였으며, 이 외의 임산부들은 저마다 접종 여부를 두고 고민하고 있는 걸로 확인되었습니다. 방역 당국의 설명은 납득하지만, '혹시나'라는 불안감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질병관리청이 진행한 전문가 설명회에서 밝힌 내용을 문답형태로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걱정하는 임산부를 위한 몇 가지 문답

1. 임산부 예방접종이 산모와 태아에게 안전한가?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임신한 여성과 임신하지 않은 여성 모두에게 발열, 주사 부위 통증과 같은 접종 후 반응은 비슷하게 나타났습니다. 미국 보고에 따르면 임산부 14만 8천여 명이 mRNA(모더나/화이자) 백신을 접종받았고 백신 접종에 따른 임신성 당뇨와 자간증 등 여러 질환과 조산, 선천적 기형, 미숙아, 사망 비율이 미접종 임산부와 다르지 않았으며, 백신 접종한 임산부 5,096명을 출산 후 3개월까지 추적 조사한 결과 주사 부위 통증, 전신 부작용 등이 임신하지 않은 여성과 유사했고, 분만 시 조산, 유산, 기형아 발생 비율은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임산부와 차이가 없었습니다.

 

 

2. 백신 접종을 고려하는 임산부, 언제부터 접종하면 되는가?

제한을 두는 시기는 따로 없습니다. 임신 기간에 어느 시기든지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접종 시기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결정하면 됩니다. 단, 임신 초기(12주 미만)인 경우는 접종 전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받고 접종할 것을 권고합니다.

 

 

3. 임신중독증, 임신당뇨병과 같은 임신 합병증과 B형 간염 등이 있는 임산부도 접종받을 수 있는가?

그렇습니다. 오히려 영국과 일본 등은 고혈압, 당뇨 등 기저질환이 있는 임산부에게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기저질환이 있으면 코로나19 감염 시 합병증 발생 위험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단 기저질환자나 만35세 이상 고위험 임산부는 접종 결정 전 전문의에게 충분히 안내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상반응으로 유산 위험이 증가하는가?

유산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5. 코로나19  백신이 태아 건강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있는가?

코로나19 백신은 생백신이 아니므로 코로나19 감염을 일으킬 수 없으며, 인플루엔자 백신이나 백일해 백신과 같은 사백신은 안전 문제없이 현재까지 수년 동안 임산부에게 접종됐다. 4만여 명이 넘는 임산부에 대한 다수의 연구에서 백신을 접종해도 유산, 조산, 사산의 위험이 증가하지 않았고, 임신 초기의 태아도 위험하지 않았다는 보고가 있다.

 

 

6. 모유 수유 중인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위험하지는 않은가?

위험하지 않습니다. 세계 보건기구(WHO)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등 여러 국가에서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게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백신 성분이 모유 수유로 전달되는 과학적 근거는 없으며, 만약 전달되더라도 아이의 체내에서 소화되어 없어진다는 게 과학자들의 견해입니다.

 

 

7.  임신 중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나서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접종 후 1~2일 정도는 주사를 맞은 부위의 통증 및 압통, 피로감, 두통, 오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이나 얼굴의 부기, 눈 또는 입술, 입 안의 부종, 몸 전체의 발진, 빠른 심장박동, 쇼크 등 증상을 동반한 아나필락시스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과 하이자/모더나 백신 접종 후 심근염과 심낭염, 피부 필러 시술자에겐 얼굴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이 발생하면 휴식을 취하고,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을 권장합니다. 임신 초기 열이 나면 태아 기형 등 위험성이 있어 열을 떨어뜨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3일 약을 먹은 뒤에도 발열이 지속되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질 출혈,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때에는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8. 1차 접종 후 임신을 했는데 예방접종을 받아도 되는가?

가능합니다. 1차 접종 후 화이자는 3주, 모더나는 4주 간격을 두고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9. 임신을 준비 중인데 예방접종을 받아도 되는가?

가능합니다. 예방접종을 하면 임신 중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도 줄어들고, 이로 인한 조산과 같은 합병증 위험도 감소합니다.

 

 

 

 

 

문답을 끝으로 당부하는 말씀

전문가들은 코로나19에 감연 된 임산부의 위 중증률은 같은 연령대 여성의 6배 수준이며, 임산부가 코로나19에 걸리면 조산, 저체중아 분만 등 임신 결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임산부의 신체적 변화 때문인데, 커진 자궁에 의해 횡격막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총 폐용량이 감소하며, 태반과 태아로 인한 산소 요구량의 증가로 인해 감염성 호흡기 질환에 취약해집니다. 특히 고령임신, 비만·당뇨병 등 기저질환이 있는 임산부에서 더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임산부들도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의료진을 믿고 빠른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는 바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