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소식

화이자 백신 부작용 심장 통증 증상과 대처법

by 콜레올로지 2021. 10. 18.

심장이-고통스러운-모습
화이자-백신-심장통증

이번 시간에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 중 심장 통증에 대한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심장 통증 외에도 설사 부작용과 생리불순, 두통 부작용에 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다양한 부작용 증상과 대처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고 백신 접종 전/후로 꼭 숙지하셔서 안전한 접종 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종류

화이자 백신은 mRNA 백신으로 미국의 제약회사(Pfizer)와 독일의 생명공학 기업 바이오테크(BioTech)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입니다. 최근 발생하는 부작용 증상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심장통증과 관련된 부작용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접종 부위의 발열·통증
  • 근육통·두통·가슴통증
  • 구토·메스꺼움
  • 설사
  • 호흡곤란·숨가쁨
  • 심장박동 증가
  • 실신
  • 생리불순·하혈

 

화이자 백신 부작용 '심장 통증'

북유럽 4개국 모더나 백신 접종 중단!?

최근 스웨덴 보건 당국이 30살 이하 젊은 층에게는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중단하기로 하였으며, 덴마크는 현재 백신 접종이 가능한 12살에서 17살 미성년자에게, 그리고 핀라드는 30살 이하 젊은 남성들에게 모더나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이들은 모더나 백신을 2차까지 접종한 후 심근염 또는 심낭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런 결정을 내린 것입니다.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생기는 염증을 뜻하고,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얇은 막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화이자 백신도 안심할 수 없다!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 북유럽 4개국이 백신 부작용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덴마크 보건당국은 "공동 연구 자료에 따르면 "백신 접종을 2차까지 완료할 경우 심근염 또는 심낭염 증상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라고 밝혔으며 특히 연구 자료에 따르면 30살 이하 젊은 남성에게서 이 같은 사례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덴마크 보건당국은 추가 평가를 위해 유럽의약품청(EMA)으로 이 자료를 보냈다며 최종 평가는 한 달 안에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서 EMA는 지난 7월, 모더나 화이자 등 백신 접종 뒤 심근염 등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의심증상은 이렇습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은 심장 부위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으로 원인이 같기 때문에 그 증상이 상당히 유사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두근거림이 심해지고, 가슴통증(흉통)이나 압박감, 불편함, 호흡곤란, 호흡 시 통증, 경우에 따라 의식을 잃고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큰 틀에서 본다면 증상은 유사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증상으로도 두 질환을 어느 정도 구분은 할 수 있습니다.

 

  • 심근염 : 근육에 염증이 생긴 질환이라서 움직임과 별개로 수시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 심낭염 : 심장이 자극되는 호흡과정이나 몸을 움직이는 경우, 또는 기침을 할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심장 통증 부작용에 대한 대처법

심장 통증 부작용에 대한 검사

심근염의 경우에는 근육 손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효소검사를 실행하게 됩니다. 검사에서 효소 수치가 상승하고 MRI 검사에서 이상이 발생하면 심근염을 진단하게 되고, 심낭염의 경우 흉부 통증, 심막 마찰음, 심전도 검사, 심초음파 MRI 등 복수의 영역에서 이상을 보일 때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백신 접종 후 주의해야 할 점

일반적으로 두 질환 모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호전이 되는 편입니다.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 후에는 금주와 더불어 무리한 활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mRNA인 화이자와 모더나를 접종한 경우 일주일 정도 고강도 운동 및 활동과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 후 흔하게 발생 가능한 증상으로는 접종 부위 통증, 부기, 피로함, 발열, 두통, 근육통 등이 있으며 대부분 2~3일 이내 증상이 호전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48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거나 다른 이상 증상(가슴통증·호흡곤란·실신 등)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해외에서도 많은 부작용으로 언급된 가슴통증 사례와 여러 증상들 그리고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의 내용과 대처법 등을 잘 숙지하셔서 백신 접종 전과 후 모두 신경 쓰시고 관리하셔서 부작용이 없는 백신 접종을 하시길 바랍니다.

 

 

화이자 백신 다른 부작용 "설사"

 

화이자 백신 부작용 설사 증상과 대처법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계속되면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최근 화이자 백신 부작용 설사 증상과 이에 대한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잘 살

jayang.tistory.com

화이자 백신 다른 부작용 "생리불순"

 

화이자 백신 부작용 생리 불순 증상과 대처법

이번 시간에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 중 생리에 대한 부작용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 알아본 화이자 백신 부작용 설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에 이어서 다른

jayang.tistory.com

화이자 백신 다른 부작용 "두통"

 

화이자 백신 부작용 두통 증상과 대처법

이번 시간에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 두통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부작용 증상 중 생리 부작용과 설사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 부분도 정말 중요하니

jayang.tistory.com

코로나 백신 다른 부작용 "탈모"

 

모더나 화이자 코로나 백신 부작용 탈모 증상과 대처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최근에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많이 언급되고 있는 탈모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탈모 관련해서는 많은 사레들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빠르게 확산

jaya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