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소식

모더나 화이자 코로나 백신 맞고 술 부작용과 주의사항

by 콜레올로지 2021. 10. 19.

맥주잔을-들고있는-모습
백신맞고-술

백신 맞고 술을 마셔도 된다? 안된다? 최근 임산부와 청소년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백신에 대한 신뢰와 부작용에 대해 사람들이 많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백신을 맞은 후 술을 먹어도 되는지와 이에 대한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맞고 술

결론부터 얘기드리자면 최소 2~3일 내에는 섭취하지 말라고 전문가들은 얘기합니다. 다양한 전문가들은 "백신 맞고 술을 섭취하지 말라고 권하는 것은 면역의 형성과 이상반응에 크게 문제가 발생하여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전문가들이 왜 음주하지 말라고 권하는 것일까?

 

 

음주를 권하지 않는 이유 1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부득이하게 이상반응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부작용이 백신 때문인지 아닌지 인과성 감별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백신을 맞고 술을 먹으면 큰일 나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음주 문화 자체가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잠시 동안 피하도록 권고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음주를 권하지 않는 이유 2

전문가들은 최선의 건강상태에서 백신 접종을 권하고 있으며, 중증 이상반응에는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없으나, 일반 반응인 발열이나 근육통 등에는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음주를 권하지 않는 이유 3

가장 중요한 이유로는 백신 접종을 하게 되면 보통 고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를 섭취하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술을 섭취한 후 타이레놀을 섭취하게 되면 간 손상을 2배나 높게 일으킬 수 있다고 발표하였으며, 알코올 분해 자체가 간 손상을 일으키고, 알코올로 인해서 독성이 없던 타이레놀까지 독성을 띄게 된다고 합니다. 간 독성의 위험성이 너무 크기 때문에 다른 이유보다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라도 백신 접종 후 음주를 권하고 있지 않는 것입니다.

 

 

 

불가피하게 술을 마셔야 한다면?

뉴욕타임즈(NYT)에서는 복수의 전문가의 주장을 인용해 백신 접종 후 지나친 음주를 하게 되면 면역 체계가 압박을 받아 백신 반응에 방해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지만, 반면 1~2잔 정도의 음주는 코로나19 백신의 효능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다는 증거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적당한 음주의 기준을 정했는데, 남성은 하루에 최대 두 잔, 여성은 한 잔 정도라고 언급하였으며, 한 잔이란 와인은 150ml, 증류주 44ml, 맥주는 355ml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주장을 바탕으로 백신 접종 후 음주를 안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렇다고 아예 금지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백신을 맞고 술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전 세계의 전문가들과 기관들의 의견과는 다르게 대한민국의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 후 2~3일 이내 음주와 과격한 활동 및 고강도의 운동은 삼갈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정말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몸에 좋은 게 하나도 없는 음주의 경우에는 넉넉하게 일주일 정도 끊어보는 것도 백신 부작용과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설사'증상과 대처법

 

화이자 백신 부작용 설사 증상과 대처법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계속되면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최근 화이자 백신 부작용 설사 증상과 이에 대한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잘 살

jayang.tistory.com

 

화이자 백신 부작용 '생리' 증상과 대처법

 

화이자 백신 부작용 생리 불순 증상과 대처법

이번 시간에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 중 생리에 대한 부작용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 알아본 화이자 백신 부작용 설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에 이어서 다른

jayang.tistory.com

 

화이자 백신 부작용 '두통' 증상과 대처법

 

화이자 백신 부작용 두통 증상과 대처법

이번 시간에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 두통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부작용 증상 중 생리 부작용과 설사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 부분도 정말 중요하니

jayang.tistory.com

 

화이자 백신 부작용 '심장통증' 증상과 대처법

 

화이자 백신 부작용 심장 통증 증상과 대처법

이번 시간에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 중 심장 통증에 대한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심장 통증 외에도 설사 부작용과 생리불순, 두통 부작용에 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다양한

jaya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