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소식

모더나 화이자 코로나 백신 부작용 탈모 증상과 대처법

by 콜레올로지 2021. 10. 21.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최근에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많이 언급되고 있는 탈모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탈모 관련해서는 많은 사레들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 현재는 정식적으로 백신 이상반응으로 분류되지 않고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된 일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청원-탈모-게시글
국민청원게시글

10월에만 탈모 관련된 국민청원 게시글이 여러 건 올라와있는 가운데 사진과 함께 고통을 호소하는 내용이 있어서 큰 이슈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국내외에도 해외에서도 동일한 증상과 함께 기록을 한 일반인이 화제가 되었는데 이 내용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신 접종 후 탈모 증상 실제사례

1. 모더나 백신 접종 후 탈모

해당 청원인은 8월 중순에 모더나 백신 1차 접종을, 9월 말에 모더나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2차 접종 당일 저녁부터 약간의 발열과 무기력증을 겪었고 다음날부터 베개에 머리카락이 많이 묻어 나와 세면실에서 머리를 만져보니 머리카락이 그냥 우수수 떨어졌다고 합니다. 그 후 상태가 호전되지 않아서 백신을 접종한 병원을 찾아가 진료의뢰서를 발급받은 후 대학 병원 감염내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나 머리카락은 계속 빠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탈모사진
국민청원-실제탈모증상

 

2. 화이자 백신 접종 후 탈모

해당 청원인은 8월 초 화이자 1차 접종을 완료하고 일주일 뒤 오른쪽 뒷머리에 500원 동전 2개 크기만 한 원형탈모가 생겼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을 겪은 후 피부과에 방문하였으나 머리카락은 스트레스 원형탈모라고 진단을 받고 두피 주사를 맞았으며, 원형탈모를 치료하면서 9월 초 화이자 2차 접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머리카락은 점점 심하게 빠지게 됐는데 대학병원에서는 초음파, 피검사 결과 정상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그 후에 다른 병원을 방문하고 재 검사를 받은 결과 '약물 부작용에 의한 원형탈모증'으로써 '자가면역질환병'이라는 진단을 최종적으로 받았다고 합니다. 더 충격적인 이야기는 머리카락이 다시 자란다는 보장도 없을뿐더러 몸의 털이 다 빠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까지 들었다고 합니다.

실제-탈모-증상
화이자백신-탈모부작용

3. 모더나 백신 접종 후 탈모 (일본인)

국내에서만 이런 부작용이 나타난 것이 아닙니다. 일본에서 모더나 1차 접종 뒤 탈모가 시작됐다고 주장하는 일본인의 사연이 전해졌습니다. 본인의 블로그를 통해 탈모 소식을 전하며 진행상황을 상세히 기록하고 합니다. 해당 일본인은 모더나 백신 1차 접종 후 이틀이 지나고 탈모와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났으며, 그다음 날에는 화장실 배수구에 쥐 1마리 정도 부피의 머리카락이 빠져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해당 일본인이 공개한 사진에 드러난 모습은 탈모가 빠르게 진행돼 부피가 거의 드러난 모습이며, 종합병원을 방문 결과 의사로부터 '인과 관계를 밝히기 어렵다'며 현재는 스테로이드를 처방받아 발랐으며, 모공에서는 현재 다행히 머리카락도 조금씩 자라나고 있다고 합니다.

머리빠진-사진
일본인-실제탈모증상

 

 

현재 상황과 대처법은?

현재 탈모 부작용에 대한 상황

현재 백신 부작용으로 탈모 이상반응을 신고한 사례가 200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98건, 화이자 71건, 모더나 65건 순이였고 얀센은 6건이었습니다. 특히 신고자의 성별은 여성이 172건으로 남성 68건보다 월등히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50대가 80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러나 질병관리청에서는 아직도 "백신 접종과 탈모 이상반응의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았으며, 계속 모니터링 중"이라는 답변만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나에게도 이런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이러한 증상이 일어난다면 하루라도 빨리 큰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화이자 백신 접종 후 탈모 증상을 얻은 청원인이나, 일본인과 같이 진단을 받고 이에 따른 약물치료를 처방받아 더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하며, 하루빨리 정부에서도 인과성을 증명하여 피해받은 국민들에게 조금이라도 보상을 해줄 수 있는 조치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이 발생하는 여러 증상 중 탈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머리카락의 경우 한번 빠지면 다시 나기도 어렵고, 나더라도 그동안에는 사회생활도 힘든 경우도 대다수라고 합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을 조금 숙지하시고 혹시라도 본인 혹은 주변 지인들에게서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의료진과 상담할 수 있도록 널리 알려주시는 것도 큰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설사' 증상과 대처법

 

화이자 백신 부작용 설사 증상과 대처법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계속되면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최근 화이자 백신 부작용 설사 증상과 이에 대한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잘 살

jayang.tistory.com

 

코로나 백신 부작용 '생리불순' 증상과 대처법

 

화이자 백신 부작용 생리 불순 증상과 대처법

이번 시간에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 중 생리에 대한 부작용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 알아본 화이자 백신 부작용 설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에 이어서 다른

jayang.tistory.com

 

코로나 백신 부작용 '두통' 증상과 대처법

 

화이자 백신 부작용 두통 증상과 대처법

이번 시간에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 두통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부작용 증상 중 생리 부작용과 설사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 부분도 정말 중요하니

jayang.tistory.com

 

코로나 백신 부작용 '심장통증' 증상과 대처법

 

화이자 백신 부작용 심장 통증 증상과 대처법

이번 시간에는 화이자 백신 부작용 중 심장 통증에 대한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심장 통증 외에도 설사 부작용과 생리불순, 두통 부작용에 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다양한

jayang.tistory.com

 

댓글